본문 바로가기
세금

실업급여 수급자 유형별 실업인정 기준

by icon0206 2024. 1. 5.
반응형

실업급여 지원 및 실업인정 기준 알아보기


실직을 하고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부로부터 구직급여(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임시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경제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일반수급자의 실업인정 기준


일반수급자는 소정급여일수 180일 이하 (6달 이하)의 수급자를 의미합니다. 이 유형의 실업인정 조건은 반복수급자나 장기수급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일반수급자는 2차부터 4차까지는 4주간 1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해야하며, 5차 이후부터는 4주간 2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의무 재취업 활동 중에는 최소 1회는 구직활동을 포함해야 합니다. 구직활동은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입사지원과 면접 등을 포함합니다. 반면 구직외활동은 직업교육이나 학원 수강 등 취업을 위해 교육을 받고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복수급자의 실업인정 기준

 

반복수급자는 직전 5년간 3회 이상 실업급여를 받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유형은 실업급여를 반복적으로 수급한 만큼 실업인정 기준이 더 까다롭습니다. 2차부터 3차까지는 4주간 1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해야하며, 4차 이후부터는 4주간 2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8차 이후부터는 1주간 1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으로 전환됩니다. 이때, 재취업활동은 구직활동으로만 해야 합니다. 반복수급자는 실업인정 기준이 일반수급자나 장기수급자에 비해 까다로우므로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장기수급자의 실업인정 기준


장기수급자는 소정급여일수가 210일 이상 (7달)인 사람을 의미합니다. 장기수급자는 일반수급자와 비교하여 기준이 더 까다롭습니다. 2차부터 4차까지는 4주간 1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해야하며, 5차부터 7차까지는 4주간 2회의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 중 한번은 구직활동을 포함해야 합니다. 

 

그리고 8차 이후부터는 1주간 1회의 구직활동으로 전환됩니다. 장기수급자는 수급 기간이 길어질수록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제 실업인정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수급 유형에 따라 적절한 구직활동을 계획하고,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

실업급여 신청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현재 실업자 상태여야 하는데요. 실업자는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퇴사'를 함으로써 '사대보험 상실 신고'가 된 상태를 의미

2.eunju1004.com

 

 

자발적 퇴사 후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경우

회사를 자유롭게 떠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하지만 자발적 퇴사를 하더라도 일정 기간 동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발적 퇴사 후 실업급여를

2.eunju1004.com

 

 

조기재취업수당 조건 : 고용 지원 프로그램

조기재취업수당이란? 조기재취업수당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고용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소정급여일수를 1/2 이상 남긴 상태에서 조기에 재취업한 분들에게 지급되

2.eunju1004.com

 

 

 

반응형